다큐멘터리 영화제작 워크숍 2기
강사 최진성, 문찬영, 고명욱
일정 2023/01/31 ~ 2023/04/18
시간 화, 목 19:00~22:00 (14회/총42시간)
환급
    해당 사항 없음
정원 12명
수강료 750,000원
  • 과정안내
  • 강사소개
  • 커리큘럼
  • 강의일정
  • 수강후기
과정안내
* 이론/연출(최진성 감독님) 수업은 주 1회 진행되며, 특강(편집/촬영/조명)이 있는 경우 주 2회 진행됩니다. 자세한 일정은 커리큘럼 참고 부탁드립니다.

모든 영화는 '하고 싶은 이야기'로부터 출발한다!
영감을 주는 이야깃거리로
재미있는 다큐멘터리를 만들어봅니다

"재미가 없으면 의미도 없다"

‘다큐멘터리 영화’는 지루하다는 편견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연출자로서 항상 스스로에게 하는 말이 있습니다. ‘재미가 없으면 의미도 없다.’
물론 여기서 ‘재미’란 단순히 ‘즐거움’의 문제는 아닙니다만,
어찌됐건 이러한 편견을 다양한 방식으로 돌파하며 각자만의 ‘재밌는 다큐멘터리’를 만들어 보았으면 합니다.

이 수업에서는 다양한 ‘요즘 다큐멘터리 영화’를 통해
다큐멘터리 장르의 다양한 예술적 가능성과 흥미를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나아가 나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상상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해봄으로써
‘다큐멘터리’라는 장르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합니다.


"당신이 꺼내고자 하는 이야기"
다큐멘터리를 포함한 모든 영화는 ‘하고 싶은 이야기’로부터 출발합니다.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 이야깃거리는 무엇인가요?
시작은 일상에서부터 나의 가족, 사랑, 상처, 신념, 욕망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고
성공과 실패, 질문으로 풀어가는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다양한 감독들의 작품을 만나보고,
당신이 꺼내놓고 싶었던 이야기 한 편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를 완성해봅니다.


* 과정 안내
1. 다큐멘터리의 기획부터 완성까지 전 과정을 경험합니다.
2. 다큐멘터리 영화사를 아우르는 총체적이고 거시적인 공부보다는 넷플릭스 등의 플랫폼을 통해서 만들어지고 있는 최근작들을 레퍼런스로 공부하고 이야기합니다.
3. 작품의 성격과 수강생의 니즈에 따라 1명이 개인 작품을 만들 수도 있고, 2-3인이 한 팀이 되어 공동 작품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4. 수업 3시간 중 2시간은 연출/이론 강의, 1시간은 수강생 작품 기획안부터 완성까지 빌드업하는 시간입니다.
5. 촬영/조명, 편집, 녹음 등 기술 강의와 병행합니다.
6. 커리큘럼은 진행하면서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수강 혜택
- 수강기간 내 한겨레 시설 무료 대관 : 강의실(배우 오디션, 회의 등), 편집실(어도비 프리미어CC) 예약 가능
- 한겨레 조명장비 등 무료 이용
- 한겨레 제휴업체 할인 혜택 : 장비렌탈업체(풀엔터 30%, 제이포 25%), 로케이션 예약 대행업체(백지장 30~50%) 등
- 졸업영상제 상영 기회 부여
- 개별 작품 제작 비용은 별도 부담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수업 개강일에 담당자가 공지

* 축하합니다!
1기 윤*원 한국예술종합학교 전문사 방송영상과 합격


* 최진성 감독 작품 예고편 미리보기

강사소개

최진성(연출부문)
연출감독


장편다큐 <사이버 지옥 – n번방을 무너뜨려라(넷플릭스)>(2022) 감독
장편다큐 <저수지 게임>(2017) 감독
장편극영화 <소녀>(2013) 감독
장편다큐 <아이엠(I AM.)>(2012) 감독
단편영화 <히치하이킹> (2004) 감독 (대한민국영화대상 단편영화상)

숭의여자대학교 영상제작과 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연세대, 서강대 강의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영상예술학 박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 서강대학교 사학/신문방송학 학사


문찬영(편집부문)
편집감독


프리랜서 감독 및 디지털영상제작 강사
전 제주MBC 편성제작국 TV제작부 PD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KBI, 현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문강사/PD

경희대, 전북대, 동아방송대, 선문대, 협성대, 광운대 겸임/초빙교수
한국여론방송(HPBS) 방송본부장, 경기도청 공보관실 방송/영상 전문위원
서강대 언론대학원 디지털미디어 전공


고명욱(촬영부문)
촬영감독


한국영화아카데미 16기 수료
2018 장편 다큐 '1991. 봄' 촬영, 녹음
2007 장편 '별빛 속으로' 촬영감독
2004 장편 '철수 영희' 촬영감독
2003 단편 '철의 산' 촬영감독
장편 다큐 '1991. 봄' 촬영, 녹음
커리큘럼


1강_ [기획] 다큐멘터리 클래식, 모던, 그리고 리부트
- 기획부터 연출, 그리고 완성까지 개괄
- 클래식이 되어 버린 모던 : 다이렉트 시네마와 시네마 베리테(프레드릭 와이즈먼과 장 루쉬)
- 다큐멘터리 리부트 : 게임 체인저 ‘에롤 모리스’
* 과제 : 단편 다큐멘터리 아이디어 생각해오기

2강_ [연출] 스토리와 카메라는 어떻게 만나는가
- 카메라 안과 밖의 이야기
<가늘고 푸른 선>, 그리고 <아만다 녹스>
<징크스 – 로버트 더스트의 삶과 죽음>
* 단편 다큐 아이디어 리뷰 및 토론
* 과제 : 아이디어 빌드업 - 기획안 작성

3강_ [연출] 아카이브의 힘 : 촬영하지 않고 작품을 만들 수 있는가
- 어디서 촬영할 것인가 : 로케이션에 대한 상상
<공포 도시>, <고양이는 건드리지 마라>
<마이클 조던 – 라스트 댄스>
- 기획안 발표 및 토론 1

4강_ [편집] 스토리와 편집은 어떻게 만나는가
<내가 누구인지 말해주오><타네이션><어느 세균학자의 죽음>
- 수정 기획안 발표 및 토론 2
* 과제 : 1차 구성안 만들기(이야기+스타일)

5강_ [내러티브] 다큐멘터리의 ‘장르화’ : 흥미로운 내러티브 만들기
- <셔커스>, <무화과를 국회로>, <롤링 썬더 레뷰>, <잉여들의 히치하이킹>
- 다큐멘터리의 '나' :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 <나의 문어선생님>, <나는 중식이다>, 마이클 무어의 영화들
- 구성안 리뷰
* 과제 : 2차 구성안 만들기(구성안 빌드업)

6강_ [형식] 다큐멘터리 스타일의 확장
- 드라마,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타이포그래픽
<임포스터><공포도시>
<오드리와 데이지><미국 수정헌법 제13조>
- 2차 구성안 리뷰
* 과제 : 촬영계획표(인터뷰 리스트, 나레이션, 로케이션, 예산 등) 작성

7강_ [특강] 카메라 촬영 실습 [3/9(목)]
- 카메라 사용법, 포커스와 노출 측정 방법
- 영화적 프레임 만들기
* 촬영 시작

8강_ [나래이션] 나레이션은 어떻게 스타일을 만드는가 혹은 망치는가
- 인서트 컷의 힘 : 부드럽게 혹은 엉뚱하게 혹은 낯설게
- 나레이션에 대한 강박 혹은 편견
- 누가 나레이션을 해야할까
- 스타일을 만드는 인서트 컷
* 촬영계획표 및 촬영 진행사항 점검

9강_ [특강] 편집 실습 1 [3/16(목)]
- 프리미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촬영본 편집하기
- 기본 컷 편집, 영상 편집문법, 자막
- 프리어인터페이스, 편집프로세스

10강_ [음악] 음악은 어떻게 스타일을 만들어 내는가 : BGM을 넘어서는 음악
- back to the basic : 다시, 에롤 모리스
- 다큐멘터리는 어떻게 스스로를 파괴하고, 변주하며 재밌어지는가
- <전쟁의 안개>
<어느 세균 학자의 죽음>
* 촬영본 및 촬영 진행사항 점검

11강_ [특강] 녹음 및 조명 실습 [3/23(목)]
- 촬영과 동시녹음
- 실내 촬영과 실외 촬영을 위한 조명

12강_ 편집 리뷰
- 수강생들 작품 1차 편집본 리뷰

13강_ [특강] 편집 실습 2 [4/13(목)]
- 프리미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촬영본 편집하기
- 사운드 조절, 색보정
- 간단한 효과와 트랜지션
- 영상포맷과 엑스포트

14강_ 작품 시사
 
수강후기

꼭 확인하세요!

수강 정원은 결제한 순서에 따라 마감됩니다. 과정을 수강할 계획이라면, 신청 후 결제까지 꼭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최소 인원에 미치지 못할 때는 일정을 연기하거나 폐강할 수 있습니다.
(개강 여부는 교육 시작 3~5일 전에 결정하며, 일정이 바뀔 경우 핸드폰으로 연락드립니다.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본인의 핸드폰 번호를 확인해 주세요)

주차 공간이 협소하여 수강생 주차 지원을 해드리지 못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